안녕하십니까. 오늘은 MBTJ 중 수호자형이라고 불리는 ISFJ에 관하여 한번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SFJ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7프로 정도 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MBTJ인데요. 아주 소수이지만 어떤 성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ISFJ의 경우 우리나라 인구에 7프로 정도로 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유형 중 하나인데요. ISFJ는 아주 주위 사람들에게 친절을 잘 베푸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어떻게 기억하는 건지 내 생일이나 무언가 경조사가 있을 때에 빼먹지 않고 챙겨줄 때가 많은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행한 선행에 대해서 절대 무언가를 바라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MBTI에서의 별명이 ISFJ들은 수호자라고 불립니다. 수호자형의 사람들의 배려심으로 사람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보통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성격들은 다양한 경우에서 잘 드러나고 사람을 대하는 데 능통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ISFJ는 항상 사람을 먼저 생각하고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무리 아까운 지식이나 물건이라도 아주 쉽게 공유를 해주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MBTI의 사람들은 '아니 이걸 어떻게 기억하지? 나 좋아하나?' 할 정도로 사람을 잘 관찰하고 잘 분석하는 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너무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과 싸워서 이뤄내는 성취보다는 같이 협력을 해 나아가며 성취를 이뤄내는 것을 선호하는 성격입니다. 이러한 성격 때문인지 대부분 둥글둥글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대인관계 형성에 있어서 아주 폭이 넓은 편입니다.
하지만, ISFJ들은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자신을 살짝 포기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러한 것이 계속 쌓이다 보면 폭발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수호자형은 무엇인가 계속 바뀌고 하는 것을 이겨내지 못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주위에서 이러한 사람들을 본다며 '독불장군이다, 너무 답답하다'라는 평을 가끔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의견에 아주 심각하게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부분일지라도 상처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ISFJ는 상대방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열성을 다하고 자기 한 몸을 다 바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식사를 할 때에 반찬을 밥 위에 놔주거나 길을 걸을 때 안쪽에서 걷게 하는 등 아주 사소한 부분들에서부터 진심을 다하여 상대방을 지켜줍니다. 상대방이 행복하면 자신도 행복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연애를 하는 데 있어서 사랑꾼이라는 칭호가 항상 따라다닙니다.
하지만, ISFJ가 연애를 하는 데 있어서 상대방을 항상 1순위로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방과의 이별을 준비해야 한다면 정말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데이트를 하는 데 있어서 상대방의 거절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뭔가를 선뜻 말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골라주길 하는 마음이 큰 사람들입니다. ISFJ는 그렇기 때문에 이성적인 연애를 하는 사람들과 연애를 할 경우 마지막에 매달리거나 하는 쪽으로 갈 경우가 다분합니다.
ISFJ와 상극인 궁합과 너무 좋은 궁합은 무엇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FJ와 잘 맞지 않는 상극의 조합은 ENFP, INFP, ENJF, INFJ와 같은 가운데 NF가 붙어 있는 유형들이 있겠습니다. 계획을 짜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않는 부류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사소한 부분들에서 부딪힐 일들이 많이 있고 ISFJ가 생각하기에 '저 사람들은 오늘만 사는 건가?'라고 생각할 수 있을 만큼 성격이 정 반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정말 잘 맞는 최고의 궁합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ESFP와 ESTP가 되겠습니다. ISFP는 상대방에게 항상 친절하고 상대방만 바라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여러 형의 사람들과 두루두루 잘 지내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ESFP와 ESTP와 같은 사람들의 부류와 ISFJ가 표현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조금 노력을 해 준다면 정말 이상적인 궁합의 성격 유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SFJ와 아주 잘 맞는 직업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ISJF들은 책임감을 아주 많이 가지고 있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넘쳐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무엇인가 계속 상황이 바뀌는 일들 보다는 정해져 있고 바뀌지 않는 안정적인 직업군을 보통 선호합니다. 했던 일들을 그대로 받아서 하는 반복적인 일들을 잘 수행하는 편이고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분야에서 한 가지 일에 집중해서 하는 일들을 잘 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호사, 의사, 치료사, 상담사, 교사등의 전문적인 직종이 잘 어울릴 수 있고, 의외로 예술적인 직업군도 잘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음악가나 예술가로서의 활동도 잘 맞는 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MBTI에서 ISFJ는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생각을 하는 사람들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였는데요.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너무 궁금합니다.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이렇게 글을 읽으러 찾아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